::::주경복 교수 개인홈페이지::::
 
     
 


  프루브족 떴다 ... “똑같은 건 싫어”
외국 희귀 브랜드 찾는 젊은층 늘어…구매 대행몰 성황 요즘 젊은층을 중심으로 남들과 차별화한 패션을 추구하는 ‘프루브족’이 뜨고 있다. ‘프루브족’은 ‘희소 가치를 자랑스럽게 실현하는 사람들’(Proud Realisers of Unusual Value)이란 뜻으로, 남이 모르는 브랜드 또는 알아도 쉽게 구하기 힘든 브랜드 제품을 선호해 ‘...
  프라브족이란?
최근 몇 년 간 패션계에서 크게 주목 받아 온 프라브족은 '부가가치를 자랑스럽게 실현하는 사람들(Proud Realisers of Added Value)'이라는 뜻으로, 명품 브랜드에 연연하지 않는 실속파 패셔니스트들을 지칭하는 용어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얼마나 싼 가격에 최신 유행 제품을 구입했는지 자랑하고 싶어하는 충동과 다른 사람보...
  요즘 미 대학생 조용한 Q세대 ‘행동의 용기 필요’
뉴욕타임스(NYT)의 칼럼니스트인 토머스 프리드먼은 2007년 10월 10일 오늘날 미국의 대학생들을 너무 조용한(quiet) 'Q세대'로 표현하고 이들에게 행동의 용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프리드먼은 이날 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최근 대학들을 둘러본 결과 학생들이 전보다 훨씬 낙관적이고 이상주의적이라는 데 감명을 받았으나 다른 한편으로...
  ‘신경질적인 소비자’ 미래 트렌드
매킨지, 사회적 책임 요구하는 ‘윤리적 소비’ 증가세 분석 “소비자들이 여러 기업들을 놓고, 지갑을 열 것인지를 투표하는 세상.” 다국적 컨설팅 업체인 매킨지는 2007년 7월 2일 이라는 보고서에서 인간·자연·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은 기업을 선호하는 이른바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
  요즘 뜨는 ‘소비코드 5’…나는 ○○족?
찾아내고 비교하고 참여하고 즐기고 32살 주부 ‘나알뜰’씨는 필요한 물건을 사기 전에 늘 인터넷을 뒤진다. 가격 비교 사이트와 사용 후기를 살피는 건 기본이고, 할인 쿠폰과 세일 시기 등을 잘 따져본 뒤 쇼핑센터, 중고시장,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를 선택한다. 값만 싼 게 아니라, ‘비용 대비 최고의 만족’이 중요한 선택 기준이다....
  데이트하며 일하는 워킹데이트족 는다
바쁜 연인들 업무처리와 데이트 병행 짝 늘어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사업가 패트리샤 핸드시겔(36)과 남자 친구의 데이트는 다른 연인들과 마찬가지로 저녁 식사와 와인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나서 이들은 곧바로 각자 노트북 컴퓨터를 꺼내 나란히 앉아 일에 열중한다. 너무 바빠 데이트와 업무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이다. 그는 “노트북 ...
  직장인 54.9% “난 혼자가 좋은 코쿤족”
   직장인의 절반 가량은 자기만의 공간을 좋아하고 혼자서 행동하고 노는 것을 즐기는 소위 '코쿤족'이라고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은 최근 직장인 회원 1천544명을 상대로 '자신을 코쿤족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를 물은 결과 54.9%가 '그렇다'고 답했다...
12